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온세계가 어려움에 빠져 있는 지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특히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그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백신 접종이 진행 중이고 치료제가 보편화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코로나에 걸리지 않거나 걸리게 돼도 면역력을 통한 자연치유가 되길 기대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뉴스를 보게 되면 감염된 사람들 중에도 면역력이 좋고 나쁨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무증상으로 넘어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면역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폴리코사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과 면역력의 관계
혈액순환은 건강의 기본입니다.
위에서 혈액순환이 면역력의 햄심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려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같은 외부의 적을 침투하지 못하게 방어해 주는 백혈구를 몸안에 돌게 해주는 것이 바로 혈액 순환입니다. 이때 백혈구가 아무리 왕성해도 혈관이 막혀 백혈구가 혈관을 타고 제대로 흐르지 못한다면 면역력이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히지 않은 깨끗한 혈관을 유지하는 것이 우리가 일상에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콜레스테롤은 면역 조절, 항염증 작용을 하는 우리 몸에 필요한 존재이긴 합니다. 하지만 LDL(저밀도 지질단백질) 콜레스테롤이 비만, 스트레스, 흡연 등으로 인해 너무 많아지게 되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됩니다. 이때 HDL(고밀도 지질단백질) 콜레스테롤이 남아도는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막힌 혈관을 뚫어주게 됩니다. HDL 콜레스테롤 자체가 세포 내 독소의 독성을 제거하고 혈장막 지질 층의 콜레스테롤 양에 변화를 주어 면역력을 높여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HDL콜레스테롤 생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운동과 식습관 개선만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때 건강기능 식품을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입니다. 폴리코사놀은 쌀겨, 녹차 등의 식물에서도 추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건강 상의 효능이 입증된 것은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뿐입니다. 폴리코사놀은 여러 가지라는 뜻의 '폴리'와 알코올을 뜻하는 '코사놀'의 합성어로 옥타코사놀, 트리안콘타놀, 헥사코사놀 등 8가지 지방족 알코올로 구성되 있는 복합 화합물입니다. 다른 나라에서 생산되는 폴리코사놀은 지방족 알코올이 들어있지 않거나 함량이 적습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HDL콜레스테롤 등을 높여서 혈관에 찌꺼기가 쌓이지 않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줍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알려지게 된 계기는 쿠바의 국민건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 폴리코사놀 무상 공급 정책이 결실을 보면서입니다. 현재 쿠바는 새로운 '장수 국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민 평균 수명은 1인당 GDP가 훨씬 높은 미국과 차이가 없고, 100세 이상 인구는 100만 명당 300명이 넘고 있는 상황입니다. 1980대 만 해도 쿠바 사람들은 비교적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고 있었는데 1992년부터 앞서 말했던 프로젝트로 혈관 질환이 있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국민에게 폴리코사놀을 공급한 이유로 쿠바 국민들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씩 감소 해 2008년부터는 건강한 수준의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폴리코사놀 효능
1. 혈액순환 개선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고 면역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혈관 노화가 느려지고 혈전이 생길 위험도 줄어들어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도 낮아집니다.
2. 혈압 강하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써 높았던 혈압을 낮춰 정상 혈압으로 돌아가도록 해줍니다. 혈관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폴리코사놀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외 효능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있지만 현재까지는 폴리코사놀 중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국내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 두 가지 기능만으로 유일하게 인정받은 상태입니다.
폴리코사놀 복용방법
폴리코사놀은 용량에 따라 다른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5mg, 10mg짜리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20mg짜리는 위의 기능 더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인정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5~20mg 중에서 본인의 상태와 요구에 따라 골라서 먹으면 됩니다.
폴리코사놀은 4주 이후부터 콜레스테롤, 혈압 조절 기능이 나타나기 때문에 적어도 4주 이상은 섭취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저녁식사 후 먹는 것이 효과가 좋지만 먹는 시간보 다는 잊지 않고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식후 섭취가 효과적입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심혈관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경우, 또 수술 예정이 있는 사람인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 또한 폴리코사놀의 섭취가 안전한 지에 대한 명확한 연구가 없어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폴리코사놀 구매 시 유의할 점
최근 폴리코사놀을 많이 섭취하면서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는데 해외 직구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폴리코사놀의 효능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에 한해서 인정받은 것입니다. 해외 직구를 할 경우 대부분 쿠바산이 아니고 폴리코사놀의 품질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도 없습니다. 호주 식약처에서 인정한 호주산 폴리코사놀처럼 안전성은 입증되었지만 효능을 보장한 것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효능이 입증된 폴리코사놀을 사고 싶다면 식약처의 인정을 받아 정식 수입된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구매하는 게 가장 안전하고 확실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폴리코사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대유행이 한참인 지금 시간을 이겨내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