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보스웰리아 효능

보통 중년쯤 되면 약해지기 시작하는 관절 때문에 관절 건강에 좋은 건강 기능 식품을 찾기 시작하게 됩니다. 오래전부터 많이 알려진 글루코사민이나 콘드로이친 등과 함께 최근에는 보스웰리아 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보스웰리아 제품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보스웰리아 서레이트(Boswellia serrate) 나무에서 추출한 수액을 굳힌 물질로 예전부터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쓰이던 전통 약초 성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향으로 알려져 있는 성분으로 보스웰리아 서레이트는 강력한 항 염증 효과와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진 특수 화합물을 만들어 내는 인도 원산지의 나무입니다. 보스웰리아 사크라(boswellia sacra), 보스웰리아 카테리(boswellia carteri) 등 다른 종류의 보스웰리아 나무는 중동의 오만과 북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자랍니다. 이 종들 역시 보스웰리아 서레이트와 비슷한 치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2년 동안 500g만 나오기 때문에 '사막의 진주'라고 불리는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보통 보스웰리아 나무는 9~15미터 사이로 자라고, 나무가 8~10년 정도 자라면 수액을 채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의 관절 보호와 소염 진통 효과는 우리의 옛 의서인 '동의보감'과 또 인도의 동의보감 격인 전통 의학서 '아유르베르다' 등에 소개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보스웰리아는 염증 유발 물질의 합성을 억제해 관절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어려운 연골 세포의 생존율을 높이고 관절 내 연골을 보호하는 등의 효과가 연구로 입증되었습니다.

 

보스웰리아 나무껍질 속에 든 '보스웰릭산'이라는 성분이 염증 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보스웰리아는 먹는 약뿐 아니라 비누나 크림 등의 화장품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절 통증의 종류 두 가지

 

관절 통증의 종류에는 첫 번째, 관절을 많이 사용해 연골이 닳아서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인 경우와 두 번째, 연골 세포를 외부 물질로 인식해서 몸의 면역체계가 공격하게 되는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인 류마티스성 관절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은 이른 나이에도 발생하며 대칭적 관절 통증과 피로감, 그리고 관절이 부어오르는 등의 염증 반응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런 반면,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많이 사용하는 쪽의 관절에 비대칭 통증이 있고 움직이지 않으면 통증이 호전되는 증세를 보입니다.

 

보스웰리아는 퇴행성 관절염에서는 통증 완화 효과가 있었고, 류마티스 관절염에는 관절의 붓기와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보스웰리아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1. 관절염 및 골관절염의 통증 감소

보스웰리아는 관절염과 골관절염에 수반되는 통증과 부기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절에 염증이 있는 사람들의 관절 통증을 현저히 감소시켰는데 이는 치료약의 효능과 견줄 수 있을 정도의 잠재적인 천연 관절염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 줄 정도입니다.

 

 

2. 염증의 감소

보스웰리아는 항염증 및 세포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스웰리아에 포함된 물질 중에는 천식과 관절염, 만성 대장염 및 궤양 대장염, 크론병과 암 같은 다수의 염증성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항암 효과

알려진 부작용이 거의 없는 보스웰리아는 건강한 세포를 보존하면서 암세포를 표적화 해서 싸웁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암 치료로 현대 의학의 암 치료와 함께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결장암, 췌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위암에 대한 효능을 보여주고 있고 암 치료의 부작용을 낮춰 줍니다.

 

 

 

4. 자가 면역 질환 예방

보스웰리아가 전통적으로 사용된 용도 중 하나는 면역 질환, 특히 천식과 만성 장 질환을 비롯한 염증성 질환의 치료입니다. 보스웰리아는 면역 글로블린 또는 항체의 생산을 제어하는 데에 도움이 주어 자가 면역 질환의 발병을 막아 줍니다.

 

5. 감염에 의한 질병 치료 속도 향상

보스웰리아는 호흡기 또는 부비동 감염에 의한 기침, 감기, 독감, 인후염 등의 증세에서 더 빨리 벗어날 수 있게 해 줍니다. 폐에서 생기는 가래를 없애고 비강에서 항염증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보스웰리아는 어느 정도 섭취를 유지하다가 섭취를 중단했을 때도 효과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인도의 의과 대학에서 이루어진 연구에서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일정 기간 보스웰리아 섭취군은 섭취를 중단한 이후에도 6개월 정도까지 통증 및 뻣뻣함, 활동 장에 등이 개선된 상태로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복용법


보스웰리아의 하루 권장량은 4g 미만, 1,000mg이 적당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보스웰릭산이 60~65% 정도 포함된 600~900mg 정도의 보스웰리아를 섭취하고, 관절염 및 골관절염, 천식이나 만성 통증,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려면 900~1,200mg 사이의 용량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보스웰리아가 관절에 좋다고 지나치게 섭취하면 위장 장애와 간 손상, 구토, 어지럼증, 피부 발진,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 4g 이상 섭취하면 안 됩니다.

 

 

 

 

어린이들에게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천연 재료지만 임산부의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보스웰리아 구입 방법


보스웰리아 제품 구입 시 주의할 점은 보스웰릭산의 함량을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함량을 정확히 기재하지 않은 제품은 다른 원료가 섞여 있거나 보스웰리스를 추출하고 남은 건더기를 분쇄해서 제품화하는 등의 방법으로 만들어진 저품질의 제품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2년 전에 식품의약처안전처에 의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보스웰리아 가공 식품들의 상당 수가 가짜인 것으로 밝혀진 적도 있어 주의 깊게 제품을 선택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가짜 성적서나 검사법으로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인된 방법으로 함량 성분 확인을 받았다는 표시인 'WCS' 표시가 있는 지를 보고, 이 표기가 있는 제품인 경우 유효성분 함량을 믿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속 이물 성적서 또한 체크하여 금속 이물 불검출 판정을 받은 것인지도 반드시 확인하고 제품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유 단백질 효능  (2) 2021.03.18
폴리코사놀(쿠바산 폴리코사놀) 효능  (1) 2021.03.17
프로폴리스 효능  (1) 2021.03.16
코엔자임 큐텐(코큐텐) 효능  (1) 2021.03.15